> 유학준비 > 출국전 준비사항
출국 전 준비 사항
항공권 구매
일부국가에서는 편도티켓으로 입국하는 경우 입국거절의 소지가 될 수 있으므로 왕복티켓으로 발급하여 출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출발지에서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환전
인천공항에서 환전 할 경우 시내은행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비싼 환율로 환전이 되기 때문에 출국전 필요한 금액은 미리 주거래은행에서 환전을 하도록 합니다.

수하물
일반적으로 항공사의 이코노미석 1인당 수하물 기준은 20Kg입니다. 기내 반입은 100ml초과 액체류를 제외한 물품으로 10KG 1개까지 가능합니다. 미국의 경우 국내선은 위탁 수하물이 한 개라도 돈을 지불해야 위탁이 가능합니다.
출발 전 꼭 확인 해야 할 사항

여권

출발일 기준으로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하므로 출발 2주 전까지 이를 꼭 확인하도록 합니다. 분실 등의 위험에 대비하여 여권의 사진 있는 면을 복사하여 별도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여권의 분실 또는 학교 등 제출용으로 여권용사진을 충분히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학원에 원본사진 3장을 제출하신 분은 여분으로 5매 정도를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

미국이나 싱가폴은 비자승인서 또는 입학허가서를 꼭 지참하시어 출국하도록 합니다.

항공권

항공권은 왕복을 원칙으로 발권하되 비자승인서가 있을 경우에는 편도로 발권하여도 입국에 문제가 없습니다. 비장승인서가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왕복항공권으로 발권하셔야 합니다.

보험

해외국가는 의료수가가 매우 높으므로 출국 전까지 유학생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유학생보험은 보장범위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있으나 보통 연간보험료가 약 20만원~30만원 정도입니다.

핸드폰

한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가져가서 유심을 구입하여 사용이 가능하나 선불폰을 구입해서 나가는 것이 편리합니다.

국제현금카드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현금카드 뒷면에 국제현금카드 겸용이라고 표기된 카드는 해외 ATM에서 현지통화로 자유롭게 인출 할 수 있습니다. PLUS나 银联표기가 된 카드도 현지에서 현금을 인출 하거나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환전의 번거로움이 없고 적용환율도 환전에 비해 저렴합니다.

병무확인

병역미필자의 경우는 출국 전에 병무청에 확인하여 국외여행허가서를 받아 이를 반드시 지참하셔야 출국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바로가기
짐 꾸리기

어댑터

미국의 경우 110v를 주로 사용하고, 홍콩의 경우는 단자가 3개인 탭이 필요하므로 변환 할 수 있는 어댑터를 준비해야 합니다.

컴퓨터
노트북

한국의 컴퓨터나 노트북은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인 경우 한글자판기를 꼭 준비하도록 합니다

사전

전자사전을 준비하시면 다양한 사전을 한번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자제품

미국이나 홍콩은 현지 가격이 더 저렴하므로 미리 준비 할 필요는 없지만 한글 지원이 안되는 제품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경, 렌즈

안경,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학생인 경우 관련용품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세면용품

수건, 비누, 샴푸, 치약, 칫솔 등 세면에 필요한 용품을 잘 챙겨서 준비합니다

의약품

외국 음식이 낯설 수 있으므로 소화제나 지사제등을 준비하고, 감기나 외상 등에 대비하여 관련 의약품을 준비합니다

여성용품

해외에도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본인이 쓰고 있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황용품

손톱깎이 등의 위생용품, 실, 바늘 등 꼼꼼하게 확인하여 준비합니다.

선물,사진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외국 친구들을 만날 경우 줄 선물을 준비한는 것도 좋습니다. 한국전통물건이 아니더라고 김이나 믹스커피 등도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외국 친구들에게 자신의 가족을 소개할 수 있는 사진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기타용품

본인이 꼭 필요한 물품은 반드시 준비하고 알러지가 있는 학생은 진단서를 준비합니다..